본문 바로가기

일상 탐구생활

뇌졸중 전조증상, 일상의 위협자가 보내는 적신호

반응형

일사 생활에서 가장 위협적인 질병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일단 가장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건 많은 분들이 그렇겠지만 암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변에서 암에 거렸다던지, 암의 초기 증상이라던지, 누가 암으로 돌아가셨다던지, 가족 중에 누가 암으로 힘겨움을 겪고 계신다던지, 등등 흔치 않게 들어볼 수 있는 질병이 바로 암입니다. 발견하기도 힘들뿐더러 발견했다고 해도 완치가 힘든 질병이라 가장 무서운 질병으로 꼽기에 전혀 어색함이 없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질병이 아닌 질환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인체 중에 가장 신체부위를 꼽자면 이 또한 마찬가지로 심장과 뇌를 많이들 생각하실 겁니다. 물론 두 부위 전부 타격을 받게 되면 정말 위험한 신체부위이지만 그중에서 저는 뇌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우리의 신체를 관리하고 움직이고 일상 전반에 걸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신체부위로 뇌는 만약 손상을 입게 된다면 앞서 말씀드렸던 뇌가 중요한 이유들에 중대한 장애가 발생하기 때문에 뇌를 굳이 골랐습니다.  그렇다면 뇌에서 생기는 질환에는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뇌의 질환이 흔치는 않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건 뇌졸중입니다. 우리 신체에 큰 위협이 되는 뇌졸중이 어떤 질환이지 알아보고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이란?

 

뇌에는 우리 몸의 모든 곳에 퍼져있는 혈관이 마찬가지로 분포되어있습니다. 뇌졸중은 바로 이 혈관들에 문제가 생기면서 뇌세포에 손상을 일으켜 생기는 질환입니다. 혈관은 우리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들에 영양소를 공급해 제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직접적인 출혈에 의해서든 간접적인 영양소의 미공급에 의해서든 야기되는 결과는 정말 끔찍합니다. 평소 성인병이나 흡연, 음주에 의해 혈관은 피가 고이고 노폐물이 쌓이는 등의 요인에 의해서 좁아지거나 심한 경우에 막혀버리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색전 혹은 혈전이라고 정의됩니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혈관에 무리한 압력이 가해지면 부담감을 이겨내지 못하고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이러한 과정이 뇌 내부에서 일어나게 되면서 신체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혈관이 막혀서 뇌세포에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고 혈관이 터질 경우에는 피에 의해 뇌가 오염되고 막 혈을 경우와 동일하게 문제가 발생하여 뇌세포에 큰 손상이 가해집니다. 당연하게도 정말 위급한 상황에 해당하는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뇌졸중은 두가지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혈관이 막히는 경우 허혈성 뇌졸중, 혈관이 터지는 경우 출혈성 뇌졸중이라 정의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뇌졸중의 유형은 전자에 해당합니다. 혈관이 색전, 혈전 등에 의해 막혀서 뇌세포로의 영양소 공급이 중단되며 큰 손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뇌졸중은 유형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위급한 질환입니다. 증상이 발생한 후에 만약 골든타임을 넘기게 되면 심각한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받게 되고 그나마 다행이라 할 수 있는 경우가 장애인 경우일 정도로 위급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노졸중은 단독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라기보다는 여러 다른 질병들에 의해 야기되는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혈압으로 인한 원인이 가장 주된 요인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당여 한 게도 혈압 관련 질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성인병이 장기적인 요인으로서 뇌졸중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흡연과 음주는 말할 것도 없이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범 중 하나이며, 뇌졸중이 아니더라도 여러 수많은 위급한 질병들의 원인이 되므로 가급적 자제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뇌졸중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 증상들이 있습니다. 본인이 해당하는 전조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야 하니 앞으로 설명드릴 여러 증상들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시고 자기 자신도 해당하지 않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 우선적으로는 안쪽 신체부위의 이상 증상이 있습니다. 한쪽 팔과 다리들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졸중을 한번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런 한쪽 신체부위의 이상증세는 눈에서도 나타납니다. 갑작스럽게 아무 이유도 없이 한쪽 눈이 시야를 상실하거나 사물에 대한 구별이 또렷하지 않은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뇌졸중을 의심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다음으로 말씀드릴 증상은 바로 어지럼증입니다. 멀미를 겪고 있는 것도 아니고 그 외에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그 어떤 요인도 없이 갑작스럽게 어지럼증이 발생했다면 어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